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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학과개요

평균수명 연장, 소득 향상, 한류라는 문화산업의 성장, 외모에 관심이 많은 사회적 현상 등으로 화장품 소비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최근 화장품 시장이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게 되었다. 화장품의 역할이 기존의 단순한 보습이나 청결 등의 한정된 범위를 벗어나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등과 같은 고기능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화장품은 새로운 영역으로 계속 진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은 더욱 크게 확대되리라고 예측 된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은 기술적 측면이 강하고 아직 학문으로서 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화장품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연구하는 대학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화장품학은 화학, 생물을 기본으로 화학공학, 피부생리학, 약학, 보건학, 영양학, 계면공학 등의 다양한 과학적 지식에 마케팅, 심리학, 디자인, 색채 등의 감성 가치 개념이 더해지는 융복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학하는 새로운 실용 학문으로의 체계를 마련하고자 화장품 전공과 저불어 화장품 특성화 사업단을 설립하게 되었다. 본교 약학과, 응용화학과, 보건관리학과, 식품영양학과, 경영학과 마케팅, 국제경영학과, 시각 ·실내디자인학과와 향장에스테틱 특수대학원의 많은 교수님들이 참여하여 화장품의 학문적 체계를 완성함은 물론이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화장품 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현장 맞춤형 엘리트 인력양성을 목표로 2017년에 화장품학 전공을 개설하고, 이외에도 다양한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화장품 업계와 교류하며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교가 화장품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다.

      

학과 교육목표

동덕여자대학교 화학 ·화장품학부 화장품전공은 창의성과 현장 실무 능력을 겸비한 통합형 화장품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학문적 과학 지식 및 기술에 감성, 인지과학을 결합한 체계화된 교육을 통하여 화장품 기획, 제조, 분석, 평가, 관리, 판촉에 이르는 산업 전 영역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융복합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융복합적 전문인)

 

나.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응용 능력을 배양한 후 사회에 진출하여 적극 활용함으로써 국가 산업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고 나라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참여하는 사회인)

 

다. 유연한 사고력과 폭넒은 시각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에 적극 대처하면서 미래의 글로벌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지향적인 세계인)

 

라.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과학적 탐구력과 통합적 사고력을 적극 활용하여 도전적으로 창의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창조적인 지성인)

 

마. 인간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의 조화 속에서 자아실현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능동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합리적인 감성인)